<201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사회탐구영역 국사 5번문제>

제시한 자료를 읽고 정답을 추론하는 문제입니다. (가)는 동모산에 성을 쌓았다는 내용만 봐도 발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발해 남쪽에 있었던 (나)는 신라라는 것을 금방알 수 있겠죠? 그럼 선택지를 분석해봅시다. ① 발해 지역은 논농사를 짓기에 적합한 곳은 아니었고 주로 밭농사와 목축을 했습니다. ② 발해가 있던 시대는 남북조 시대가 아니었습니다. 발해는 당과 교류했습니다. 또한 발해는 북방 유목 민족이었던 돌궐과도 활발한 교류를 했습니다. ③ 신라에 이슬람 상인이 드나들었고 그 증거로 이슬람 지도에 신라가 표시되기도 했습니다. ④ 서시와 남시를 증설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등장하는데 695년으로 통일신라 시기에 해당합니다. ⑤ 발해와 신라는 동해안을 따라 이어진 교통로인 신라도를 이용해 교류했습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②입니다.

<2010학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 9월 모의고사 사회탐구영역 국사 15번 문제>

제 기억에 이 문제가 난이도가 상당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틀렸던 문제입니다. 먼저 지도를 보면 (가), (나), (다)가 발해의 5대 교통로에 해당됩니다. (가)는 조공도, (나)는 일본도, (다)는 신라도입니다. (라)는 신라가 당항성을 통해 당과 교류했던 것이고 (마)는 신라와 일본간의 교역로에 해당합니다. 먼저 지문을 자세히 읽어보면 바다에 풍랑이 심할까 염려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이것을 봐서 적어도 교역로는 바다라는 얘기가 됩니다. 그런데 애석하게도 (가), (나), (다), (라), (마) 모두 바닷길이니 큰 힌트가 되진 못하네요 ^^; 그렇다면 팔려는 물건으로 구별하는 수밖에는 팔려는 것이 모피, 인삼, 말 등으로 북방에서 나는 교역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모피는 발해에서 나던 대표적 교역품 중 하나였습니다. 따라서 (다), (라), (마)를 제외합시다. 또한 돌아올때 비단과 책을 구한다고 했는데 이것을 보아 일본과 교역을 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비단과 책을 수입한 나라는 대대로 중국이었습니다. 일본은 주로 은이나 유황 등의 제품을 들여왔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입니다. 

Posted by Avila
,